읍면동소식

관인노인복지센터, AI 사랑방 '디지털 페스티벌 및 성과공유회' 개최

사랑방 1주년 기념, 사회적 지지 증가 및 체력 향상 등 우수 성과 발표

 

관인농협(조합장 김경식)이 운영하고 있는 관인노인복지센터(시설장 용명숙)는 2025년 12일, 경기도 제1호 AI시니어 돌봄타운 내 AI 사랑방에서 '디지털 페스티벌 및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AI 사랑방 개소 1주년을 맞아 스마트터치테이블과 AR 증강 스포츠 기기를 활용한 경기를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한 준결승과 결승전을 통해 1, 2, 3등을 선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식 법인대표자를 비롯해 포천시 이윤행 문화복지국장, 호미자 경기도청 노인복지과장, 박재경 관인노인대학장, 박동화 포천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 민간 공동위원장 등 100여 명의 어르신과 자원봉사자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AI 사랑방에서는 AI기술을 활용한 운동과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기(스마트터치테이블, AR 증강 스포츠,스퀘어매트,키오스크 등) 마련되어 있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상시 운영되며, 어르신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에 ‘늘편한 AI 케어’ 앱을 설치하여 안부확인은 물론 심혈관·스트레스 체크 등 건강관리와 긴급전화로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AI 사랑방은 지난 6개월 동안 15명의 표적 집단을 대상으로 진행된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긍정적인 성과를 도출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사회적 지지(+14)는 증가했으며, 반면 사회적 고립(-5.1)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체력 인증 결과는 대부분의 참여자가 C등급에서 B등급으로 향상된 것으로 확인되어, 건강 및 체력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되었음을 입증했다.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는 무려 96%에 달했으며, 이는 어르신들이 AI 사랑방 프로그램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와같이 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터치테이블과 AR 증강 스포츠 등의 기기는 어르신들의 흥미를 끌어내고, 신체 활동을 유도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았다.

 

AI 사랑방은 어르신들의 디지털 소외를 감소하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그 성과는 지역사회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용명숙 시설장은 "사랑방이 어르신들에게 새로운 소통의 장을 열어주고, 사회적 참여와 건강 증진을 동시에 이끌어낸 점이 매우 뜻깊다"고 전했다.

 

AI 사랑방은 향후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더 많은 어르신들이 디지털 혁신과 건강 관리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장할 계획이다.

 

◆ 후원계좌

농협 225070-51-058926 관인노인복지센터

전화 031-533-9087 팩스 031-534-9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