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포천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우수기관 선정

전국 306개 기관 가운데 포천시 나 등급을 받아

 

포천시는 지난 14일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대민 접점 민원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으로 종합평가하는 것으로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부당한 처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한다.

 

미흡한 민원 처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평가 대상은 전국 306개 기관(중앙, 시도 교육청, 광역 및 기초 지자체)으로 5등급(가~마)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포천시는 2022년 평가에서 나 등급을 받아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기관장의 민원 행정 성과 및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등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분야와 민원 정보 제공 및 민원 법령 등 민원 제도 운영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민원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고충 민원 만족도에서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는 시민과 소통·공감하는 민원서비스 실현을 위해 원스톱 허가 처리를 위한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지속적인 민원 친절 교육과 민원 지연 ZERO 프로젝트 운영 및 민원 콜센터 설치를 준비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박헌일 민원과장은 “공급자 중심의 일방적인 민원서비스 제공을 벗어나, 시대 흐름에 맞는 수요자 관점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이 중심인 민원 행정 서비스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