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선단동 통장협의회, '드론작전사령부' 배치 決死 반대

선단동 주민자치위원회도 뜻 같이 해, "희생적 보상 5개 요구안 관철 위해 주민 힘 모을 것"

 

선단동 통장협의회(채수장)은 지난 13일 설운동 한 식당에서 '옛 6 공병여단 드론작전사령부 창설'과 관련해 긴급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16개 마을 통장 중 13명 통장이 참석해 진행됐다.

 

채 통장협의회장은 "드론사령부의 선단동 주둔에 대해 가감 없이 마을을 대표해 통장 모두 의견을 말해 달라"며 "논의 이후에 무기명으로 찬반 투표해 플래카드 설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발의자인 채수정 협의회장을 제외한 12명이 투표해 9명 찬성으로 '드론작전사령부 선단동 창설'에 절대 반대하는 1차 방안으로 플래카드 설치를 결정했다. 선단IC, 옛 6 공병여단 앞, 대진대 앞 등 17개 장소에 걸려 있다.

 

 

각자 발언에 나선 통장들은 드론부대 창설 전에 주민 공청회 등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주민 의사를 묻지도 않은 채 일방적으로 대찬성한다고 발표한 최춘식 국회의원을 성토하는 분위기로 험하게 시작됐다.

 

A 통장은 "설운동에 살지 않는 사람이 주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주민의 기본 권리를 짓밟은 행동이 입법하는 의원이 할 일이냐"며 "의원과 시는 찬성하고 거주민이 반대하는 모양새가 세입자가 주인행세 하는 꼴이라 너무 부끄럽다"고 울분을 터트렸다.

 

다른 B 통장은 "누구를 위한 드론사령부냐. 주민이 피해를 당하던 말던 국회의원 개인이 찬성하면 결정되는 것이냐. 70년 희생도 모자라 지역 주민의 가슴에 못을 박느냐"며 "하고 많은 장소에 하필이면 포천 중심지에 배치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논란 끝에 일치된 의견으로 통장협의회는 5개 요구안을 시에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유로는 △도심 위치의 부적절성 △군사지역 이미지 고착화 △15항공단 연계 우려 극대화  등으로 선단동 주민의 정주권을 훼손하는 배경설명을 했다. 

 

요구안은 △43번 국도를 경계로 왕방산 쪽 '옛 6군단~하송우리(옛 6 공병여단 앞 제외)'까지 주거 밀집 지역의 농림지역 해제 △선단동 40억 예산배정으로 각종 주민 편익 시설 개·보수사업 시행 △15항공단 주변 고도제한 해제 △선단동 건축 인허가 군(軍)협의  완전 해제 △선단동 문화공원 확장 등을 결정했다.   

 

선단동 주민자치위원회 한 위원은 "국방정책으로 결정한 것을 머리로는 이해한다. 하지만 발전 가능성이 많은 선단동에 위치해야 하는지 가슴에 와닿지 않는다"며 "주민 피해를 야기하는 부분에 대해 국방부나 시에서는 희생에 따른 보상을 해 줘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통장협의회에서 제안하는 5개 사업을 포천시나 국방부 등이 받아주는 명분으로 지역 주민들을 적극 설득해 찬성에 동참할 것이라고 협의회 한 참석자는 전했다.

 

어디서부터 단추를 잘 못 끼웠을까?  70년의 값진 희생이 당연한 일상으로 여겨지는 답답한 현실이 희한하다 못해 서글프다. 국회의원, 포천시, 선단동통장협의회 등은 차가운 이성과 뜨거운 마음으로 시원한 해결책을 찾아 소통과 화합으로 하나 된 포천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