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포천시, ‘나의 삶이 문화가 되는 도시 포천, 인문 포럼’ 성료

 

포천시는 지난 12월 18일 포천시청 대회의실에서 '나의 삶이 문화가 되는 도시 포천, 인문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백영현 포천시장을 비롯해 인문도시자문위원회 위원과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인문도시자문위원회 위촉식, 2부 인문도시 지원사업 협약식과 시민참여 인문 포럼 등으로 진행됐다.

 

1부 행사는 포천시 최초의 주민발안 조례인 '포천시 인문도시 조성 조례'가 지난 12월 15일 포천시의회 본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인문도시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2부 행사는 경기북부 최초로 교육부에서 주최하는 인문도시 지원사업 선정으로 지역 내 인문자산 발굴 및 생활인문 확산을 위한 포천시와 대진대학교 간 업무협약 체결로 시작됐으며, 이번 포럼의 좌장인 김종래 대진대학교 교수의 기조강연으로 ‘나의 삶이 문화가 되는 도시 포천, 인문 포럼’을 시작했다.

 

 

이후 4개 분야 ▲ 도시건축(홍경구 단국대학교 교수) ▲ 평생교육(송성숙 대진대학교 교수) ▲ 관광(김영호 호원대학교 교수) ▲ 문화예술(안태호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이사) 등 4개 주제를 발표한 후 주제토론 및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주제토론 및 질의응답에는 백영현 포천시장이 시민대표로 함께해 인문포럼을 마무리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과거에 비해 물질적 풍요는 늘었지만 진정한 행복은 찾기 어려운 세상이 되어 가는 것 같다. 인문을 통해 사람다움을 되돌아보고 시민의 삶 하나 하나가 문화가 돼 같이 누릴 수 있는 ‘나의 삶이 문화가 되는 도시 포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포천좋은신문 문석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