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드론작전사령부' 반대 운동, 선단동 기관단체 등으로 확산일로

선단동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외 새마을지도자협의회를 비롯한 5개 단체 반대 가세로 탄력 받아

 

지난 25일 선단동 모식당에 선단동 통장협의회장을 비롯한 동네 9개 단체 대표자가 모였다. 이날 회의는 설운동 '옛 6공병여단'에 '드론작전사령부 창설'를 반대하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반대 현수막'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체육회 ▲노인분회 ▲새마을지도자 협의회 ▲새마을부녀회 협의회 ▲의용소방대 ▲생활안전협의회 ▲선단사랑봉사회 관계자가 참석했다.

 

  

앞서 설치한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를 제외한 7개 참여 단체별로 일정 수량의 '反對 현수막'을 시민들이 잘 보이는 장소에 설치하는데 협의했다고 알려졌다. 선단 동민이 똘똘 뭉쳐 싸워낼 수 있는 동력을 단체가 만들어 내겠다는 결기로 보인다.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반대가 점차 확산일로에 있는 것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A모 단체장은 "선단동 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입는데 당연히 동참해야 되지 않느냐"며 되물으며 "하필이면 왜 선단동인지 이해할 수 없다. 단체가 당연히 앞장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 단체가 회의를 마친 며칠 후 '반대 현수막' 설치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진 '대한노인회 포천시지회 선단동분회'와 '선단사랑봉사회'의 현수막이 도로변에서 갑자기 사라졌다.  

 

회의 한 참석자는 "최근 2개 단체의 현수막이 철거된 것을 알았다"며 "회의 당시에는 반대 현수막 설치에 해당 단체대표가 반대 의사를 말하지 않았다. 내용을 다 말할 수 없지만 무슨 사정으로 그랬는지 답답하다"고 말을 아꼈다.

 

 

'대구 서씨 포천 종중' 한 관계자는 "징발 토지 반환 소송 이전에 종중에서도 반대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 주민들과 함께하기 위해 먼저 현수막 설치를 결정했다"며 "앞으로 종중의 권리를 찾기 위해 모든 조치를 다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보다 못한 선단동 내 '선단초교 20회 동창회'에서도 발 벗고 나섰다. 동창회 한 회원은 "우리 동네에 이런 부대가 들어오면 좋겠나. 지역 경제 운운하는데 부대 근무자가 출퇴근 편하려고 하는 거 아니냐"며 "논리가 궁색하다. 조금 더 당당하게 추진했으면 좋았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반대하지 않던 2개 단체에 어떤 일이 벌어져 현수막을 철거했는지 자못 의아하다 못해 궁금해한다. 세상에 비밀은 없으니, 나중에 보면 알 일이다. 다만 개인 또는 단체 이익을 추구한 길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