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포천에 '3개 특구' 동시 지정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성공 열쇠

 

지난 24일 포천 반월아트홀 소극장에서 열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함께 갑니다 포천시 편’ 행사에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비롯한 백영현 포천시장,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시·도의원, 한희준 상공회의소 회장, 시민추진단,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뜨거운 반응 속 성료했다.

 

김 지사는 인사말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엄중한 경쟁 속에서 대한민국이 살아갈 수 있는 단초라고 확신한다”며 “단순히 경기 북부만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경기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 미래 성장의 먹거리를 만드는 원천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있다”고 말했다.

 

 

백 시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성공의 핵심 열쇠는 포천에 기회 발전 특구, 교육 발전 특구, 평화 경제 특구 등 3개 특구를 동시에 지정해야 한다”며 “개별 특구 지정은 기대만큼의 효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오랜 희생과 역차별로 잠들었던 포천의 성장 잠재력을 깨우고, 더 나아가 포천이 경기 북부 거점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3개 특구 동시 지정을 위해 경기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 경기 북부 발전에 대한 도지사의 굳은 의지를, 포천을 통해 펼쳐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 전철 7호선 건설 사업을 착공해 GTX-C 노선 이용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과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개통, 포천-철원 고속도로 연장사업 추진 등 크게 달라지는 포천의 광역교통망을 설명했다.

 

지난 70여 년간 도시발전에 제약이 돼 왔던 옛 6군단이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부지에 '첨단 드론 산업 중심의 기회 발전 특구 지정'과 첨단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교육 발전 특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포천 한탄강을 순천만 국가정원에 버금가는 경기 북부 관광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기 위해 '평화 경제특구' 유치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백 시장은 이날 행사가 끝난 후 김 지사에게 3개 특구 지정 외에도 도로, 공공주택 건설, 군 시설 피해 주민 지원 강화 등 포천시민의 염원이 담긴 다양한 건의 사항을 직접 전달했다.

 

한편, 김 지사는 “2024년에도 흔들림 없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하고 포천의 미래와 북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확고한 의지를 밝히며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