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정치

박윤국 "이철휘 전 위원장과는 경쟁적 동반자 관계"

"링 안에서 승부 겨뤄야지 링 밖에서 싸운다고 될 일 아냐"

 

박윤국 더불어민주당 포천·가평지역위원장 직무대리는 이철휘 전 위원장이 경쟁적 동반자 관계라고 밝혔다. 박 직무대리는 17일 오후,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지난 수년간 집권당이었던 민주당의 지자체장과 원외 지역위원장으로 호흡을 함께 해 온 동지적 성격이 짙고 동반자적 성향이 진한 탓이다.

 

그는 "이철휘 전 위원장은 '적'이 아니라 동반자였으며, 앞으로도 동반자"라고 했다. 다만, "경쟁적 동반관계"라며 "적대적 동반관계는 아니"라고 했다.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꾸리고, 지역위원장 공모를 낸다면 이철휘 전 위원장과 경쟁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 직무대리는 "더불어민주당 포천·가평지역위원회는 박윤국이나 이철휘의 '사당'이 아니"라며 "총선까지 1년 남짓 남은 기간, 조직을 강화시켜야 다음 총선에서 민주당이 반드시 승리할 수 있고, 또 총선에서 이겨야 다음번 지방선거에서도 이길 수 있고, 지방선거에서 이겨야 대통령 선거에서도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위원장은 책임 있는 당원으로서의 역할"이라며 "정해진 룰에 의해서 링 안에서 승부를 겨뤄야지 링 밖에서 싸운다고 될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이것이 '스포츠의 철학'이라고 덧붙였다.

 

박 직무대리는 "당원끼리는 비생산적이고 소모적인 갈등 관계가 아니라 민주당의 미래를 개척하는 동반자적 입장에서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등 당정과 시정·국정 발전을 위해 민주당원들이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내년 총선에서는 박윤국 직무대리와 이철휘 전 지역위원장이 자연스럽게 경쟁구도를 형성할 것이라는 게 지역정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한 정계 관계자는 "치열한 공천 경선 경쟁이 예상되지만 어차피 공천은 조강특위에서 결정할 것이므로, 지역에서 이러쿵저러쿵해 봐야 소용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치열한 인물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그들만의 리그’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도 나돌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포천·가평지역위원회는 18일 오후 3시, 소흘읍 송우리 소재 늘봄컨벤션에서 '2023년 신년인사회 겸 당원교육'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윤국 직무대리는 이철휘 전 지역위원장은 물론 포천·가평지역 권리당원에게 "시작이라는 말은 내일의 희망을 주고, 처음이라는 말은 사람을 설레게 한다"라는 초대장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날 당원교육에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연사로 나서 초청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김민철(의정부갑 지역위원장) 국회의원도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