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포천시 “지적민원 해결 위해 어디든 찾아가요”

‘원하면 찾아가는 지적민원 서비스’ 이달부터 추진

 

포천시는 교통이 불편한 오지지역 주민과 노약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농번기 농업인들의 일손을 덜어주는 ‘원하면 찾아가는 지적민원 서비스’를 이달부터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찾아가는 지적민원 현장방문 서비스는 시 공무원, LX한국국토정보공사 포천지사 직원이 한 팀을 이뤄 민원팀을 구성, 해당 지역을 방문해 토지 민원업무를 현장에서 상담과 접수를 한다.

행정기관을 방문하기 힘든 주민에게 전화 요청이 오면, 시에서 원하는 곳으로 직접 현장을 방문해 노트북으로 지적측량 및 토지이동 신청 등 지적 관련 민원사항을 직접 상담·접수 처리한다는 것.

이때 면적·규모 등에 따라 필요금액이 발생하며, 현장 측량팀은 추후 파견한다.

시 관계자는 "찾아가는 지적민원서비스는 농촌 주민의 고령화로 행정기관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는 시민들을 직접 방문해 토지관련 민원업무에 도움을 주고 있다"라며 "지난해는 편하고 빠른 지적공부 정리 ONE-STOP 서비스를 도입해 시민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원하면 찾아가는 지적민원 서비스’ 시행으로 시민과 소통하고 신뢰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적민원 현장방문 운영은 지목변경, 토지합병, 지적측량, 토지분할 등 토지이동업무 등 토지행정 전반에 대해 현지에서 상담하고 처리해 주민들에게 시간적·경제적 편의를 배려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에게 행정의 신뢰성을 높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