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설운동 '옛 6공병여단'에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확정인가?

군 공사업체들 사이에 사령부 공사 낙찰받아 현재 공사 중이라는 소문 무성

 

본보 5월 11일 자로 "옛 6공병여단에 드론사령부 창설은 포천의 재앙이다"라고 보도한 내용에서 4월27일 최춘식 국회의원은 합동참모본부 드론작전사령부 창설준비단장(소장)과 면담에서 △'옛 6공병여단 드론사령부 예정 후보지로 포함 △행정지휘 및 통제 위주로 드론 직접 운영부대 아님 △주민 재산권 제한없고 소음또는 고도제한 문제 없다고 확인한 바 있다. 

 

'설마가 사람 잡는다'라는 옛 속담의 말대로 비공식적 소문 내용은 가히 메가톤급 충격적이었다.  

 

그동안 의구심을 나태내며 걱정과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없었던 '드론작전사령부 창설부대'가 포천시 설운동의 '옛 6공병여단'으로 비공식적 결정됐다고 군사시설 건설업체들 사이에는 암암리에 소문이 났다고 한다.   

 

군 건설업체 관계자는 "옛 6공병여단 시설공사가 1개월 전쯤에 입찰공고가 난 것으로 알고 있다. 기존 대대본부인지 여단 본부인지는 알 수 없지만 사령부로 쓰려면 고쳐야 한다며 공사 금액이 6억 8천만원 정도인  것 같다. 경기도 화성쪽에 있는 업체가 낙찰받은 것으로 안다. 이 사실도 지인이 전화해서 공사 못 따셨냐고 물어서 알게 됐다"며 설명했다.

 

이어 "드론사령부가 온다는 사실은 이미 결정이 난 사항으로 알고 있다. 위치가 알려지면 그 지역이 반대하고 난리가 나니까. 더군다나 여기는 군단부지 문제, 항공대 때문에 민감하니까 발표을 안 하고 있는 것 같다. 아마도 지금 공사를 하고 있을 거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드론부대 공사라고는 안 했을 거다. 공공시설 개보수 공사 등 다른 사업 명칭으로 하지 않았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소문이 사실이라면 군은 포천시민을 무시했다고 보는 인식이 합리적인 것으로 보인다. 폐쇄적인 군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연제창 포천시의회 의원은 "5월 16일 군 관계자에게 드론부대 창설은 군단도 항공단도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면 옛 6공병여단 부지에 들어오느냐"는 질문에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은 분위기로 볼 때 창설된다는 강한 의구심이 들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전쟁은 드론 폭탄, 무인 전투기, 인공지능 로봇 전투원 등 영화로만 상상하던 전쟁의 형태로 발전해 가는 데는 이의가 없을 듯하다. 현대전의 무기 운용에 대한 드론 전력은 국가안보에 필수적이다. 포천시민 또한 부정하지 않는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포천시의 중심 발전 가능 지역에 위치해야 하는가?

 

국방부에 묻는다. 포천시에는 드론부대로 활용할 유휴 부지가 많은데 이곳을 선정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녕 시민의 반대 때문에 발표하지 않는 것인가?  주민들의 재산권을 제한하거나 소음 또는 고도 제한 등의 문제가 절대 없는 것인가? 국가에서 정하는데 포천시민은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것인가? 국방부는 답해야 한다.

 

전쟁 시에 점령지역에서 가장 먼저 하는 활동중 하나는 선무 심리 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지역 주민들의 민심을 수습하고 우호적 환경을 조성해 작전을 원활하게 하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적 점령지도 이런 활동을 하는 데 하물며 중요 군사시설을 갖춘 부대가 창설된다는 지역에 대한 군 행정이 국민의 군이기는 한지 의심스럽다. 갖가지 소문이 난무하고 있다. 하루빨리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시키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국민의 신뢰가 어떤 무기보다 가장 큰 무기임을 명심해야 한다.

 

모든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 시민들과 소통해야 한다. 시민의 재산권 침해 및 소음 또는 고도 제한 등이 없다는 군의 입장을 명확히 하기 위해 포천시와 의회도 모든 전력으로 대비해야 한다. 이런 때 협약서를 체결해야 하는 것이다.